2025년 10월 09일 목요일
비 서울 18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티커뉴스
OFF
뉴스홈 > 광주전남뉴스 > 광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북구, 7년 연속 ‘지방자치단체 혁신 우수기관’ 선정
행안부 주관 ‘2024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에서 ‘우수’ 등급 달성
등록날짜 [ 2025년03월05일 21시52분 ] | 최종수정 [ 2025년03월07일 15시51분 ]


 

▲ 북구청 전경 (북구청 제공)

 

 

광주시 북구(구청장 문인)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4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에서 7년 연속으로 우수기관에 선정됐다고 5일 밝혔다.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는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혁신에 대한 의지와 사례를 평가하여 자율적인 혁신역량을 강화하고 주민이 체감하는 혁신성과를 창출하기 위해서 매년 시행되는 제도이다.

 

이번 평가에서는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광역 17개, 기초 226개)를 대상으로 ▲기관장의 혁신 리더십 ▲일하는 방식 및 조직문화 개선 ▲현장 중심 소통 ▲데이터·AI 기반 행정 ▲주민 체감도 등 11개 지표를 종합적으로 점검하여 평가 등급이 정해졌다.

 

북구는 혁신에 대한 기관장의 관심을 바탕으로 ‘각자 내기 조직문화 혁신 캠페인’, ‘청렴 더 키움단 운영’ 등을 통해 조직 내 혁신 공감대를 조성하고 27개 동 주민과‘현장·만남·소통’의 날을 운영하여 주민의 애로사항을 적극 청취하고 구정에 반영하는 소통 행정 노력 등을 인정받아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국민평가단과 소통24를 통한 국민투표를 통해 우수사례로 선정된 북구의 ‘우리 동네 골목형 상점가 만들기 프로젝트’는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확대로 주민의 상점가 이용을 확대하고 침체된 지역 상권을 활성화한 대표적인 혁신사례로 인정받았다.

 

또한 경로당에 비대면 영상 중계 장비 및 교육용 키오스크를 보급하여 경로당 이용자들이 복지관이나 보건소에 방문하지 않아도 다양한 여가 프로그램과 건강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 ‘스마트 경로당’ 사업도 주민들의 체감도 높은 혁신사례로 호평받았다.

 

아울러 주민들의 일상을 위협하는 산불 재난 상황에 대비하고자 한전과 협업을 통해 구축한 ‘드론·인공지능 산불관리 플랫폼’은 인공지능 기반 과학적 행정과 더불어 칸막이 해소를 통한 민관협력 우수사례로 인정받았다.

 

이에 북구는 평가 결과 상위 61개 지방자치단체에 주어진 ‘우수’ 등급을 달성하였고 정부포상의 일환으로 기관 표창, 포상금 등 다양한 특전을 받게 될 예정이다.

 

문인 북구청장은 “이번 7회 연속 우수기관 선정은 그동안 우리 구가 추진한 다양한 주민 체감형 정책과 혁신행정 구현을 위한 직원들의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한 결과”라면서 “앞으로도 다양한 혁신사례를 적극 발굴하여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행정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정의로운 한국뉴스>
<저 작 권 자(c) 인터넷 한국뉴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올려 0 내려 0
조안순 기자, 메일: jas1717@naver.com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동명 목재문화센터, 관리위탁 운영으로 활성화 기대 (2025-03-05 22:38:28)
남구, ‘무등시장 고객 화장실’ 새로 단장한다 (2025-03-05 16:1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