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심장충격기사용 교육 중 분석중일때 모두 물러나세요, 저도 떨어지겠습니다 교육장면
광주광역시 남구 보건소는 6월 11일 남구청 5층 보건교육실에서 자동심장 충격기 설치 기관 관리책임자 대상으로 오전 10시부터 시작해 시간대 별로 10~12, 2~4 , 4~6시 총 3타임으로 나누어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은 광주광역시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교육 수탁 기관인 사단법인 세계건강생활진흥연맹 강사들이 함께 했다.
자동심장충격기 관리책임자 교육은 응급의료에 관한 47조 2항에 따라 일반인 심폐소생술 기초과정 80분에 자동심장충격기 관리 책임자가 알아야 할 내용 20분을 더해 총 100분을 교육 하였다
관리책임자로의 관리사항, 응급의료통합 인트라넷으로 관리하는 방법 응급처치의 중요성, 응급처치 발생 시 대처법, 심폐소생술 방법, 자동심장 충격기 사용법 등으로 진행 됐다
특히 자동심장충겨기 사용을 통해 소생률을 높일 수 있기에 중요성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만큼 자동심장충격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애니 모형을 활용한 자동심장충격기 사용하는 방법을 모든 관리책임자들이 직접 실습을 해 보는데에 중점을 두고 시간을 많이 할애했다.
자동심장충격기는 심실세동, 심실 빈맥, 서맥 등 비정상적인 심장 리듬에 전기충격을 가해 정상 리듬으로 회복시켜 소생률을 높이는 도구로서 일반인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 심실빈맥 심실세동 등 비정상 리듬일 때 사용하는 자동심장충격기의 패드 부착위치를 설명하고 있다
자동심장충격기 관리책임자는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제47의거, 2년에 한 번씩 의무교육을 이수해야 하고 설치 기관 내 자동심장 충격기 관리 뿐만 아니라 직원대상 응급처치 교육 계획 및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교육 계획을 세우고 적절한 지원을 해야 한다.
사단법인 세계건강생활진흥연맹은 광주광역시의 위탁을 받아 광주광역시 내 5개구 자동심장충격기 관리책임자 교육을 10여년이 넘도록 해 온 광주광역시 소재 법인 단체이다.
사단법인 세계건강생활진흥연맹 조안순 총재는 소중한 생명을 살리는 데에는 최초의 목격자의 적극적인 참여가 무척 중요하며 최근에는 자동심장충격기 사용에 관한 일반인들도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고 자동심장충격기 사용으로 소생률을 높일수 있기에 이번교육이 더 의미가 있다고 하였다.
사단법인 세계건강생활진흥연맹은 모든 시민들이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이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자동심장충격기 관리책임자들이 패드를 사용하여 실제 훈련하는 장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