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주군상담복지센터, 보드게임으로 가족 소통의 장 마련_사진
- 보드게임으로 더욱 가까워지는 시간! 부모-자녀 한자리에 모여 소통과 즐거움 나누다. -
성주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9월 24일 부모-자녀 3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보드게임으로 더 가까워지는 우리 가족’이라는 주제로 ‘자녀와 함께하는 부모 교육’을 개최하였다.
이번 교육은 보드게임이 단순한 놀이 도구를 넘어, 부모와 자녀 간의 긍정적인 의사소통을 촉진하고, ‘승패’라는 결과 중심에서 벗어나 ‘과정’을 대하는 바른 태도를 함양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특히, 보드게임의 다양한 교육적 효과를 활용하여 가족이 함께 성장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기획되었다.
전문강사들은 각 게임에 대한 설명과 함께, 부모에게는 ‘게임을 통해 아이의 교육 효과’를 높이는 방법, ‘게임을 통해 아이와 소통하는 방법’,‘게임을 통해 아이의 장점을 발견하는 방법’등 실질적인 부모교육 내용을 담아 전달했다. 또한, 아이들은 보드게임을 통해 서로 협력하고, 상호작용하며,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경험을 했다.
참가한 부모들은 “보드게임을 통해 아이와의 소통을 더욱 활발하게 할 수 있게 되었다”, “아이들이 보드게임을 통해 얻는 교육 효과가 생각보다 훨씬 크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아이들이 학교, 학원을 다녀오면 함께 시간 갖기가 힘들었는데 오랜만에 웃고 즐기는 좋은 시간이었다” 등의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함께한 자녀들 또한 “또 하고 싶다. 빨리 끝나서 아쉬웠다”, “보드게임을 좋아해서 참여했는데 너무 만족스럽고 가족들과 함께여서 더 좋았다.”, “게임을 잘 못해서 아쉬웠지만 재미있고 행복했다” 등 프로그램이 진행된 2시간 내내 웃음이 가득한 시간을 보냈다.
성주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센터장(가족지원과장 장명옥)은 “이번 행사를 통해 보드게임이 단순한 놀이 도구를 넘어, 부모와 자녀가 서로를 더욱 깊이 이해하고,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 며, “ 앞으로도 다양한 형태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역 사회의 부모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성주군에 거주하고 있는 9세에서 24세의 청소년과 그 가족이라면 청소년전화 1388(www.1388.go.kr)이나 청소년상담복지센터(☎054-931-1398)를 통해 상담· 심리검사·교육·복지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