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0월 17일 금요일
구름많음 서울 24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대구경북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대구가톨릭대, 글로벌 현장 중심 교육으로 인재 양성전공심화 해외체험·파란사다리 연수 통해 글로벌 역량 강화
등록날짜 [ 2025년07월23일 05시57분 ] | 최종수정 [ 2025년07월23일 06시03분 ]

 

▲ 칸 라이언즈 참가 마케터들과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

 

대구가톨릭대(총장 성한기)가 해외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글로벌 전공역량 강화와 미래 진로 설계 지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전공심화 해외체험’과 ‘파란사다리 연수’로 대표되는 프로그램은 각기 다른 방식으로 해외 현장을 경험하면서도, 자기설계형 활동과 실무 중심 교육을 통해 창의적이고 실천적인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 대구가톨릭대 2025 파란사다리 사업 참가 학생들이 토론토 메트로폴리탄대학교에서 본교 교수가 진행하는 어학 수업 및 글로벌 리더십 특강을 듣고 있는 모습.

 

■ 제18회 전공심화 해외체험 프로그램

대구가톨릭대는 6월 17일부터 ‘제18회 전공심화 해외체험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총 19개 팀이 일본·호주·프랑스 등 세계 각지에서 전공과 연계한 창의적 주제를 직접 탐구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이 스스로 연구 주제를 설정하고, 전공과 연결된 현장 활동을 통해 성과를 도출하는 프로그램이다.

 

대표적으로 외식조리제과제빵학과 학생팀은 일본의 장수기업을 탐방하여 전통 기술을 분석하고 이를 활용한 신메뉴를 개발하고자 하며, 미디어영상광고홍보학부 팀은 세계 3대 광고제인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현장을 방문해 글로벌 광고산업의 흐름을 학습했다. 간호학과 학생팀은 간호사 주도의 의료 시스템이 정착된 호주 현장을 탐방하여 국내 정책에의 적용 가능성을 연구 중이며, 건축학과 학생들은 프리츠커상 수상 건축물 탐방을 통해 한국 건축의 방향을 고민하고 있다.

 

단순 관광이나 봉사활동이 아닌, 전공 기반 연구와 실습 중심의 활동만을 선발 기준으로 설정해 교육 효과를 높였으며, 참가자들은 귀국 후 보고서 발표회와 멘토링 등을 통해 체험 결과를 재구성하고 학문적·진로적 성과로 이어가게 된다.

 

■ 교육부 ‘파란사다리’ 통해 캐나다 연수… 진로·소통역량 동시 강화

대구가톨릭대는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이 주관하는 ‘2025 파란사다리 사업’ 주관대학으로 선정되어, 6월 23일부터 7월 19일까지 총 40명의 학생을 캐나다 토론토 메트로폴리탄대학교(TMU)에 파견했다. 이 프로그램은 사회·경제적 배경으로 해외 경험이 쉽지 않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국비로 전액 지원되는 단기 해외연수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은 4주간 TMU ESL 센터에서 실무 중심 어학 수업을 듣고, 오후에는 기업 탐방, 문화 체험, 글로벌 프로젝트 수행 등으로 구성된 주제별 체험에 참여한다. GM 본사 방문, 스타트업 인큐베이터 견학, 메리어트 호텔 및 캐나다 법원·시청 탐방, 로열 온타리오 박물관 견학 등 북미 산업과 사회 현장을 아우르는 일정으로 구성됐다.

 

특히 연수 중 참가자들이 팀을 이뤄 UN 지속가능개발목표를 주제로 직접 기획하고 발표하는 프로젝트 활동은, 스스로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방안을 고민하는 과정 자체가 하나의 교육이 되는 실천적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다.

 

연수 전에는 5일간의 진로개발 워크숍과 어학교육, 문화·안전교육이 선행되었으며, 귀국 후에는 결과 발표회, 소감 공유, 멘토링 네트워크 운영 등으로 경험을 진로와 성장으로 확장해갈 예정이다. 수료 학생들에게는 TMU 공식 수료증, 대구가톨릭대 해외연수 이수증 등이 발급되며 정규 교양학점으로도 인정된다.

 

성한기 총장은 “학생들이 세계 무대에서 전공의 전문성과 인간적 성장을 함께 이룰 수 있도록 다양한 국제화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감각과 창의성을 갖춘 인재가 지역과 세계를 연결하는 가교가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정의로운 한국뉴스>
<저 작 권 자(c) 인터넷 한국뉴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올려 0 내려 0
최성한 기자, 메일: c6550@hanmail.net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D-100, 세계가 주목하는 APEC”… 경주, 전방위 손님맞이 체제로 전환 (2025-07-23 06:03:22)
계명대, 지자체와 지역대학들과 함께 글로컬대학 실현 위한 공동협력체계 구축 (2025-07-23 05:5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