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운 여름철을 이겨내는 배즙의 효능>
배梨에는 칼륨, 칼슘, 인, 철분, 나트륨, 마그네슘, 비타민B3나이아신과 루테올린, 리그닌, 펜토산 등 인체 대사와 세포 활성화에 필수적인 성분이 가득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본초강목 本草綱目>에 의하면 열과 기침을 멎게 하고 갈증을 해결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간肝을 이롭게 하며, 독을 풀어주고 담을 제거하며, PAHS라는 특정 발암물질을 체내에서 배출하게 해주는 기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실속 있는 효능을 두루 갖춘 과일이다.
특히 배, 도라지, 수세미, 생강, 대추 등을 함께 달여 가공한 배즙에는 도라지의 사포닌이 염증 개선과 기관지 건강을, 수세미의 루페인, 시트룰린 등의 성분이 비염, 천식을 완화해주며, 생강의 진저롤 성분이 몸을 덥게 하며 항균 작용을, 대추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C가 면역 기능 강화에 도움을 준다.
배즙은 달이는 과정에서 농축된 과일 본연의 농후한 당미糖味가 땀을 많이 흘리는 무더운 여름철 피로 회복에 좋다.
배즙에는 이런 뛰어난 효능을 가진 각각의 재료들이 서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여 호흡기 건강과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어 가을과 겨울을 건강하게 지낼 수 있게 도와주는 가성비 좋은 건강식품이다.
다만, 배즙을 고를 때 유효성분이 얼마나 들어있는지, 화학첨가제가 첨가된 것은 아닌지 등을 꼼꼼히 살펴 습하고 지치기 쉬운 장마철을 슬기롭게 이겨내야 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