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0월 12일 일요일
흐림 서울 21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직업계고 학생에게 종합 취업 서비스 (고용서비스+직업훈련) 제공한다.
- 고용노동부-대구교육청-지역 대학과 업무협약(3.21 오전)을 통해 대구지역全 직업계고에 찾아가는 고교생 맞춤형 고용서비스 개시
등록날짜 [ 2024년03월24일 10시03분 ] | 최종수정 [ 2024년03월24일 10시07분 ]

 

 

- 이정식 장관 경북기계금속고등학교 방문(3.21 오후), 신기술 분야 일학습병행 훈련 활성화, 도제 장학금 등 직업계고에 대한 아낌없는 지원 약속

 

올해부터 취업을 희망하는 직업계고 또는 일반고 재학생들도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를 통해 진로상담부터 직무역량 향상, 취업연계까지 체계적으로 고용서비스를 제공받게 된다. 고용노동부(장관 이정식)는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20개소를 선정하여 전문 컨설턴트가 고교에 직접 찾아가는 고교생 맞춤형 고용서비스를 개시한다.

* (선정대학) 계명대, 영남이공대, 계명문화대, 인덕대, 단국대, 동서울대, 한신대,, 창원문성대, 구미대, 대구대, 대구가톨릭대, 조선이공대, 우석대, 원광대, 배재대, 세명대→ 4개소 추가 선정 예정(4월)

 

고교생 맞춤형 고용서비스는 대학의 우수한 인프라와 산학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직업교육훈련 전에는 전공․적성에 맞는 진로설계와 훈련과정 선택, 직업교육훈련 이후에는 기업 직무체험, 현직자 멘토링, 취업역량교육 프로그램 등 직업훈련과 연계된 고용서비스를 제공한다.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에서는 고교생이 재학단계부터 졸업한 이후에도 취업을 지원함으로써 고졸 청년들의 사회진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 고교생 맞춤형 고용서비스 업무협약식

이를 위해 이정식 고용노동부장관은 3월 21일(목) 오전, 영남이공대학교에서 고용노동부-대구교육청(교육감 강순희)-계명대(총장 신일희), 영남이공대(총장 이재용), 계명문화대(총장 박승호)와 함께 고교생 맞춤형 고용서비스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이날 업무협약식에서 대구지역 직업계고교장들(19명)도 참석하였다.

 

업무협약식을 계기로 대구지역 全 직업계고에 대해서는 찾아가는 고교생 맞춤형 고용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며, 대구에서 전국을 선도할 수 있는 우수모델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정부-대학-고교간 긴밀한 협력을 다짐했다.

 

▶ 직업계고 방문 및 일학습병행 간담회

이날 오후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일학습병행에 참여하고 있는 경북기계금속고등학교(경북 경산시 소재 직업계고)를 방문하여 교직원 및 학생, 기업 관계자를 격려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였다.

 

직업계고 일학습병행은 2~3학년 학생들에게 학교와 기업을 오가는 방식의 현장성 있는 직업교육과 도제훈련을 제공하고 숙련 기능 형성과 자격취득을 통한 조기 입직 및 장기근속을 지원하는 직업교육훈련 사업으로, 졸업 후에는 엔지니어로서 커리어를 개발할 수 있도록 신기술 중심의 고숙련훈련과 학위취득 등 後학습도 지원하고 있다.

 

2014년부터 시작되어 2023년까지 29,105명의 직업계고 학생이 훈련에 참여하였고, 지난해 기준 취업률은 60.2%로 미참여 학생들의 취업률에 비해 2배 이상 높은 성과를 달성했으며, 기업의 재참여율도 69.4%로 만족도도 높았다. 올해에는 78개 학교, 5,100명의 학생이 2,027개 기업에서 훈련에 참여할 계획이다.

 

경북기계금속고등학교는 사업 도입 시기인 2014년부터 일학습병행에 참여한 우수 학교로 그간 553명의 숙련 기능인력을 양성하였으며, 이중 90명은 기업에서 중간관리자로 성장을 위해 後학습에도 참여하고 있다.

 

이정식 장관은 “최근 역대 최고 수준인 청년고용률, 전문직·상용직 취업자 수 증가 등 청년고용 상황이 양과 질적으로 개선되고 있지만, 고졸 청년의 취업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

 

“그동안 일학습병행이 직업계고 학생들을 기업현장에서 원하는 직무역량을 갖춘 엔지니어로 성장시키는데 기여해 왔으므로, 올해 새로이 시작한 찾아가는 고교생 맞춤형 고용서비스와 고교생 대상 직업훈련 사업과 연계하여 취업을 희망하는 고교생이 미래 한국경제를 이끌어가는 핵심 인재로 성장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정의로운 한국뉴스>
<저 작 권 자(c) 인터넷 한국뉴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올려 0 내려 0
최성한 기자, 메일: c6550@hanmail.net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영남이공대학교, 고교생 맞춤형 고용서비스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 체결’ (2024-03-24 10:44:23)
부산시, 올해 첫 시민 나눔장터 개장 (2024-03-22 16:2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