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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시–국토부, 도심융합특구 성공 조성 위해‘맞손’
3일, 도심융합특구 성공조성 및 국토교통 현안회의 개최
등록날짜 [ 2023년07월03일 23시59분 ] | 최종수정 [ 2023년07월04일 00시09분 ]

 

▲ 도심융합특구 성공조성 및 국토교통 현안회의_단체촬영

 

- 울산 도심융합특구 등 국토교통 지역 현안 집중 논의

 

울산시는 7월 3일(월) 오후 2시 울산시청 2층 대회의실에서 김두겸 울산시장을 비롯해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 이채익, 박성민, 서범수 국회의원과 함께 울산 도심융합특구 성공조성 및 국토교통 현안에 대한 회의를 가졌다.

 

울산시와 국토교통부가 주최한 이번 현안회의는 울산 도심융합특구의 성공적 조성을 위한 지원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울산 주력산업의 고도화 및 첨단화, 정부 지원사업의 유치와 광역경제권으로 성장하기 위해 국토교통부가 지원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폭넓은 논의가 이루어졌다.

 

 

▲ 도심융합특구 성공조성 및 국토교통 현안회의_회의 장면

 

특히 울산시는 울산의 지속 발전과 인구유출을 막기 위한 핵심 11대 사업에 대한 국토교통 분야 지역 현안에 대해서도 적극 건의하고 국토부에서는 지역 여건을 충분히 고려해 전향적 지원방안을 검토할 것을 약속했다.

 

현안회의를 마친 후 원희룡 장관은 울산테크노파크 일원 울산 도심융합특구 혁신지구 사업부지인 다운목장에 들러 사업계획에 대한 설명을 듣고 개발제한구역 해제에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김두겸 울산시장은 “도심융합특구는 지역에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해 청년인구 유출을 막고 균형발전을 이룰 수 있는 중요한 사업이다.”라며, “울산시의 새로운 성장 발판이 마련될 수 있도록 기본계획 수립에 철저를 기하는 한편 범부처 지원사업이 울산 도심융합특구에 유치되어 조속히 특구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국토부와도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이어나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울산은 1962년 특정공업지구 지정 후 자동차·조선·석유화학·비철금속 등 4대 주력산업을 중심으로 국가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해왔으나, 최근 주력산업은 젊은층이 선호하는 혁신 일자리와 거리가 멀어 청년들이 지역을 떠나 인구감소로 이어졌다.

* 인구현황 : (전국) ‘21년 5,163만 8,809명→’22년 5,143만 9,038명(△19만9,771명, 0.4%)

               (울산) ‘21년 112만 1,592명→’22년 111만 663명(△1만929명, △1.0%)

 

이에 울산시는 기존 주력산업의 미래 신산업으로의 연계 및 전환 모색과 전 주기적 창업생태계 조성을 통한 청년층 선호 일자리 창출과 새로운 혁신성장의 발판 마련을 통한 해법을 마련해 왔다. 그 일환으로 국토교통부가 국가균형발전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도심융합특구 사업에 참여해 지난해 12월 도심융합특구 선도사업지로 선정됐다.

 

울산 도심융합특구는 울주군 삼남읍 울산 케이티엑스(KTX)역세권과 중구 다운동 테크노파크 일원에 조성될 예정이다. 이 지역은 하이테크밸리산단, 울산과학기술원(UNIST), 울산테크노파크(TP), 혁신도시, 장현도시첨단산단 등과 인접해 우수한 산학연 기반(인프라)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경부고속철도, 경부고속도로와 더불어 향후 부울경을 잇는 광역철도와 연결될 경우 부울경 동반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혁신거점으로 성장이 기대된다.

 

아울러 수소, 미래 이동수단(모빌리티) 등 친환경 에너지 산업 관련 신규 첨단산업벨트를 구축하고 창업지원, 각종규제 완화 등 도심융합특구의 다양한 혜택 제공하게 된다. 또한 미래 산업 생태계 조성과 매력적인 주거․산업․문화 복합공간 마련 등으로 울산의 도심기능을 확대하고 역동성을 불어넣는다는 계획이다.

 

울산시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도심융합특구 기본계획을 내년 5월까지 수립 완료하고 국토부의 승인 후 공사를 시행해 오는 2028년까지 혁신‧창업‧기업지원‧정주기능이 유기적으로 연계될 수 있는 부지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정의로운 한국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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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성한 기자, 메일: c6550@hanmail.net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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