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주위에 있는 사람들을 생각해봅시다. 인격적으로 성숙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미치며 공동체 안에서 함께 하는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지냅니다. 반면, 미숙한 사람은 주위에 나쁜 영향을 끼치며 좋은 관계 또한 유지하지 못하지요. 성숙한 사람이란 어떤 사람일까요? 진실로 성숙한 사람은 아래에 소개할 5가지 용기를 지니고 있습니다.
1. 거절당할 용기
직장생활을 하면서도, 가족 간의 관계에서 이야기를 나누면서도, 은연중에 우리가 무엇을 원하든 모두 상대방에게 받아 들여지길 소망하는 경향이 있지는 않았나요? 진실로 성숙한 사람은 자신이 원하는 것이 거절 당할 수도 있다는 것을 늘 인지하고 말과 행동을 합니다.다른 사람들의 마음이 내 마음 같지 않다는 것, 모든 것은 내가 원하는 대로 흘러가지 만은 않는다는 점을 인생의 지혜로 받아들인 사람의 모습인 것이지요.
2. 나의 잘못을 인정할 용기
자신의 행동이 잘못된 결과를 낳았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은 일입니다. 잘못이 생기면 다른 사람의 탓을 하는 것이 마음이 편하고, 나는 최선을 다해서 좋은 의도로 노력했다는 것을 굽히지 않으려는 것이 일반적인 심리이기 때문이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잘못했음이 드러났을 때 그것을 인정하고 받아들이고,사과하는 것도 대담하고 성숙한 용기가 필요한 일입니다.
3. 다름을 받아들일 용기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과 다른 생각과 가치관, 생활 방식을 지니고 있는 사람들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려 하지 않습니다. 나와 다르다는 이유 하나 만으로 상대방이 잘못되었다고 단정 짓거나 다른 사람의 생각 또는 행동을 이상한 것으로 치부하는 극단적인 모습을 보일 때가 있지요. 그것은 ‘나와 다르다’는 것을 받아들일 용기가 없어서 입니다. 성숙한 사람은 나와 다름을 이해하고 공존하려는 태도를 지니고 있습니다.
4. 칭찬할 수 있는 용기
일반적인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단점이나 실수를 보고 지적하는 것을 잘 하는 편입니다. 어떤 사람의 흉을 보고 잘못된 점을 찾아내는 것은 쉬운 일이지만, 다른 사람의 장점과 강점을 발견하고 그것을 칭찬까지 해주는 일은 쉽지 않은 일이지요.
성숙한 사람은 다른 사람이 뛰어난 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심지어 그 점이 자신을 넘어서는 순간에도 진심으로 다른 사람의 훌륭함을 칭찬할 수 있는 넓은 마음을 지니고 있습니다.
5. 주목받지 않을 용기
보통의 사람들은 자신이 이룬 성과를 사람들에게 자랑하고 싶어 하고, 좋은 일을 했을 때 생색을 내고 싶어 합니다. 그러나 자신이 이룬 것이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미쳤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남들이 알아주기 전에 먼저 드러내지 않는 것은 성숙한 사람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자신을 추켜세우지 않고 낮은 자세로 사람들을 존중하고 섬기는 어진 마음을 가질 수 있다면 진정 성숙한 사람이 될 것입니다.
성숙한 사람이 지닌 용기는 자신을 내세우는 만용이 아닌, 나 자신을 낮추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상생하고자 하는 배려와 이해에서 나옵니다. 자신이 인정받기보다 자신으로 인해 다른 사람들에게 빛이 비추어지길 바라는 마음으로 서로를 대한다면 긍정적인 가치를 실현하는 행복한 공동체를 이룰 수 있지 않을까요?
이상 행복지기♥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