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콘센트를 확인하고 전원을 차단합니다. 그리고, 이제 필터를 꺼낼 차례입니다. 제품마다 필터의 위치와 개수가 다르니, 꼭 설명서를 참고하세요.
필터는 물 세척 가능 여부가 중요합니다. 물 세척이 불가한 헤파필터는 가볍게 먼지를 털어줍니다. 교체 주기를 확인하고, 주기가 다 됐다면 필터를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 세척이 가능한 항균필터라면 물을 뿌리면서 솔로 약하게 먼지를 털어주세요. 너무 세게하면 필터 망이 늘어나거나 상할 수 있습니다. 먼지가 잘 떨어지지 않는다면 이제 따뜻한 물에 불릴 차례입니다.
욕조나 고무 대야에 따뜻한 물을 필터가 잠길 정도로 채우고, 중성세제를 풀어줍니다. 물 세척이 가능한 항균필터를 넣고 30분간 불려줍니다. 이후 살살 흔들어서 먼지를 털어내고, 물을 뿌려 잔 먼지를 제거하면 마무리~!
가장 중요한 것은, 건조 단계입니다. 통풍이 잘되는 곳에 필터를 놓고 건조합니다. 건조는 물기가 완전히 마를 때까지~! 물기가 남은 채로 에어컨을 가동하면 쉰내가 납니다. 말끔히 건조한 후에 원래 위치로 재조립하면 필터 청소 완료!
본체에 커버를 씌워두지 않았다면 곳곳에 먼지나 곰팡이가 피어있을 수 있습니다.
본체의 오염된 부위는 소독용 에탄올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얇은 걸레나 마른 헝겊에 소독용 에탄올을 적셔줍니다. 손에 닿지 않는 위치는, 옷걸이나 긴 막대 등에 적신 헝겊을 고정해서 쓱쓱 닦으면 아주 깨끗해집니다.
찝찝한 냄새 없이 상쾌한 에어컨 바람을 만끽하려면 에어컨 청소는 필수입니다. 돈 들이지 않고 셀프로 할 수 있는 에어컨 청소 비법으로 올여름도 깨끗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이상, 행복지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