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0월 11일 토요일
흐림 서울 24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대구한의대학교, 비수도권 7개 권역 대학 총장협의회 연합, 정책청원문 발표
- 지역대학의 발전은 곧 국가균형 발전 -
등록날짜 [ 2022년01월22일 22시29분 ] | 최종수정 [ 2022년01월22일 22시33분 ]

 

▲ 정책청원문 발표 후 현수막 퍼포먼스를 하고 있는 비수도권 7개 권역 대학 총장협의회 연합.- 단체사진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는 비수도권 ‘7개 권역 대학 총장협의회 연합’이 지난 1월 19일 대한민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정부 차원의 지역대학정책을 촉구하는 「정책청원문」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날 발표한 「정책청원문」은 여야 각 정당과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들에게도 전달될 예정이다.

 

전국 4년제 일반대학 협의체인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소속 9개 권역 중 비수도권 7개 권역의 127개 대학 총장들로 구성된 ‘7개 권역 대학 총장협의회 연합’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정책청원문」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지역대학 발전을 위한 ‘5대 정책’에 관한 청원문을 발표했다.

 

비수도권 ‘7개 권역 대학 총장협의회 연합’은 이날 발표문을 통해 “산업화 시대를 지나면서 학문과 인재육성으로 지역과 국가 발전에 핵심 역할을 수행해온 지역대학이 지금 위기에 처해 있다”며 “지역에 젊음과 활력을 불어넣으며 지역민들의 자부심이 되어온 지역대학의 위기가 이대로 계속 간다면 대학은 물론, 우리나라 전체 지역의 침체와 소멸도 피할 수 없을 것”이라며 정부와 정치권에 특단의 대책을 요구했다.

 

‘7개 권역 대학 총장협의회 연합’은 이날 발표문에서 “지역대학들이 직면한 위기 요인의 상당부분은 사회구조적 문제와 정부 정책에 기인하고 있다”며 “블랙홀 같은 수도권 일극 집중 현상과 이에 대한 정부정책에서 실효적인 ‘지역대학정책’이 빠져있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7개 권역 대학 총장협의회 연합은 “인재가 지역을 떠나면 기업도 떠나고, 기업이 떠나면 인재 유출은 더욱 가속화하는 악순환으로 이어진다”며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정부의 대대적인 자원 투입이 실효를 거두기 위해서는 지역에 정주하며 지역발전을 견인해갈 인재에 주목해야 한다. 지역인재와 지역대학은 국가균형발전의 핵심 요소”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비수도권 ‘7개 권역 대학 총장협의회 연합’은 이날 대학 총장들이 오랜 숙의를 거쳐 결의를 모은 지역대학 발전을 위한 ‘5대 정책’ 청원문을 발표했다.

 

비수도권 ‘7개 권역 대학 총장협의회 연합’이 제시한 5가지 청원의 내용은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의무제 개선 ▲지역 사립대학의 특수상황을 고려한 재정지원 확대 ▲지역 국립대 육성을 위한 고등교육 재정지원 확대 ▲정원감축 방향과 정부지원 ▲한계사립대학의 퇴로 마련 등이다.

 

정책청원에 참여한 총장들은 이날 기자회견에 이어 ‘지역대학의 발전은 곧 대한민국 국가균형발전’이라는 기치 아래 현수막 퍼포먼스를 진행한 뒤, 여야 정당으로 이동해 청원문을 전달하고 대선 후보자들에게 전해지도록 했다.

 

이들은 지역대학이 키워낸 우수인재들이 지역과 함께 성장하며 대한민국 균형발전의 꿈과 미래를 함께 이뤄낼 수 있도록 지역대학의 혁신 일로에 정부와 국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응원을 당부했다.

 

※ <비수도권 7개 권역 대학 총장협의회 연합> 지역별 총장협의회 회장 명단
    - 강원지역 대학 총장협의회 회장 상지대학교 총장 홍석우
    - 충북지역 대학 총장협의회 회장 한국교원대학교 총장 김종우
    - 대전·세종·충남지역 대학 총장협의회 회장 청운대학교 총장 이우종
    - 전북지역 대학 총장협의회 회장 원광대학교 총장 박맹수
    - 광주·전남지역 대학 총장협의회 회장 조선대학교 총장 민영돈
    - 대구·경북지역 대학 총장협의회 회장 대구한의대학교 총장 변창훈

    - 부산·울산·경남·제주지역 대학 총장협의회 회장 부산대학교 총장 차정인

 

 

<정의로운 한국뉴스>
<저 작 권 자(c) 인터넷 한국뉴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올려 0 내려 0
최성한 기자, 메일: c6550@hanmail.net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여수시도시관리공단, 설 청소대책마련...“시민불편 최소화” (2022-01-24 17:07:13)
권오봉 여수시장, ‘여순사건 기념공원’ 청사진 제시 (2022-01-21 16:47: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