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0월 12일 일요일
비 서울 20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정치행정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태우, 국가장 예우-국립묘지 안장 반대
민주당 조오섭·윤영덕 국회의원 긴급 기자회견
등록날짜 [ 2021년10월26일 19시39분 ] | 최종수정 [ 2021년10월26일 19시42분 ]


 

▲더불어민주당 조오섭 국회의원(가운데)과 윤영덕 국회의원이 26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노태우 전 대통령의 국가장 예우와 국립묘지 안장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다.<조오섭 의원실 제공>

 

 

더불어민주당 조오섭 국회의원(광주북구갑, 국토위·예결위)과 윤영덕 국회의원(광주동남갑, 교육위)이 26일 국회에서 '노태우의 국가장 예우와 국립묘지 안장 반대'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오랜 지병으로 투병생활을 해오다 89세의 일기로 사망한 노태우 개인의 죽음 앞에 깊은 애도“를 표하면서 "5월 학살의 책임자 중 한 명으로 역사적 단죄가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전직 대통령이라는 이유 하나로 국가장의 예우와 국립 묘지에 안장되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이어 "국가장법은 국가 또는 사회에 현저한 공훈을 남겨 국민의 추앙을 받는 사람이 서거한 경우에 그 장례를 경건하고 엄숙하게 집행함으로써 국민 통합에 이바지 하고자 하는 취지이다"며 "국립묘지법도 국가나 사회를 위해 희생, 공헌한 사람을 안장해 그 충의와 위훈의 정신을 기리며 선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노태우는 12·12 군사반란으로 정권을 찬탈한 신군부의 2인자로 전두환과 함께 5·18민주화운동을 무력으로 진압했던 책임자 중 한 명이다"며 "반란수괴, 내란수괴, 내란목적 살인,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대법원에서 징역 17년형을 받은바 있는 중대 범죄자이다"고 강조했다.

 

또 "광주와 국민 앞에 진심어린 사죄와 참회가 없는 찬탈자이자 학살의 책임자를 국가장으로 장례를 치루고 국립묘지에 안장한다면 후손들에게 대한민국 민주주의와 정의를 이야기할 수 없다"며 "국민이 용서하지 않았고 역사적 단죄가 끝나지 않은 상황에 국가장과 국립묘지 안장은 있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한편 조오섭 의원은 ‘국가장법 개정안’을, 윤영덕 의원은 ‘국립묘지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지만 1년 넘게 국회 상임위에서 계류중인 상태이다.

 

 

<정의로운 한국뉴스>
<저 작 권 자(c) 인터넷 한국뉴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올려 0 내려 0
김성욱 기자, 메일: swk08276@empas.com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김승수 의원 "칠곡중학교 학습환경 개선을 위한 교육부 특별교부금 10억1천1백만원 확보" (2021-10-28 22:57:20)
김승수 의원, ‘메타버스 콘텐츠’국정감사 정책자료집 발간 (2021-10-22 19:2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