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정훈(나주 화순)후보를 포함한 21대총선에 출마하는 광주· 전남 지역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후보 14명은 지난 14일 ‘4세대 방사광가속기'의 전남 나주 유치를 적극 지지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새로운 미래인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국가발전을 선도하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끄는 중심지로 도약하기 위해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인 전남 나주에 가속기 유치 추진을 적극 지지한다는 입장을 내 놓았다.
이어 나주는 안정적인 지반, 넓은 부지, AI 인프라, 풍부한 인적 자원은 물론 한전공대를 비롯한 공공기관과 에너지 연관기업이 집적되어 있어 가속기 구축에 최적의 입지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방사광가속기가 나주에 구축되면, 낙후된 호남권 연구역량과 산업기반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2022년 개교를 앞둔 한전공대를 중심으로 전북대, 전남대, GIST 등 호남권 대학과 방사광가속기를 연계하면, 호남권은 첨단 연구 역량이 높아져 미래 핵심기술을 선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아울러, 국가적 과제인 소재·부품·장비산업의 기반을 대폭 확충해 광주의 AI·자동차 산업, 전북의 농업 바이오·탄소산업, 전남의 에너지신소재·의료 바이오산업 등 광주·전남의 핵심 산업이 크게 도약하는 발판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따라서 방사광가속기의 전남 유치는 과학기술 분야에서 문재인 정부가 지향하는 국가 균형발전 실현에 큰 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성명서에 동참한 국회의원 후보 14명은 호남권 연구역량과 산업기반을 획기적으로 확충하기 위한 ‘4세대 방사광가속기'의 전남 나주 유치를 적극 지지하며, 광주·전남지역 기초과학 연구와 미래에너지 신산업의 전진기지가 되고, 국가균형발전 정책의 성공적인 모델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전남 유치에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4세대 방사광가속기'의 전남 나주 유치를 적극 지지하는 성명서에 함께한 더불어민주당 광주 전남 국회의원 선거후보자 14명의 명단은 다음과 같다.
(광주동구남구갑 윤영덕, 광주동구남구을 이병훈, 광주서구갑 송갑석, 광주서구을 양향자, 광주북구을 이형석, 광주광산구갑 이용빈, 광주광산구을 민형배, 여수시갑 주철현, 순천시광양시곡성군구례군을 서동용, 나주시화순군 신정훈, 담양군함평군영광군장성군 이개호, 고흥군보성군장흥군강진군 김승남, 해남군완도군진도군 윤재갑, 영암군무안군신암군 서삼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