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성구 생생문화재 사업 ‘물따라 걷는 인자수성 역사여행’ 프로그램을 진행할 문화해설사들이 전문교육을 받고 단체사진
❍ 문화재 문턱은 낮게! 프로그램 품격은 높게! 지역주민 행복은 크게!
❍ 상동 일대 문화유적지를 역사교육장 및 프로그램형 문화재 관광상품으로 개발
대구 수성구는 2018년 문화재청 공모사업인 생생문화재 사업 「물 따라 걷는 인자수성 역사여행」 프로그램을 3월부터 시작했다.
알려지지 않은 지역의 문화재를 활용하여 문화재의 가치를 새롭게 발굴하고, 지역주민과 관광객들에게 문화재를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문화재 활용사업을 추진한다.
상동 일대의 상동지석묘군(市기념물 제12호), 이공제비 및 군수이후범선영세불망비(市유형 문화재 제23호)등 문화재를 적극 활용하여 교육, 놀이체험, 답사 등 4개의 프로그램을 3월부터 11월까지 다채롭게 실시한다.
세부프로그램은 ▲인자수성 ‘仁’으로 배워요!(성인) ▲인자수성 ‘仁’으로 배워요!(어린이), ▲상동지석묘군 고인돌 만들기, ▲신천따라 한바퀴 로 총 4가지이며 인자수성 ‘仁’으로 배워요!(성인)는 문화해설사 전문교육이며, 인자수성 ‘仁’으로 배워요!(어린이)와, ▲상동지석묘군 고인돌 만들기는 초등학생 체험 프로그램이고, 신천따라 한바퀴는 도보답사 여행 프로그램이다.
16일 ‘인자수성 ‘仁’으로 배워요!‘를 시작으로 2018년 수성구 생생문화재 사업의 문을 열었다.
이 프로그램은 스토리텔러 및 상동마을공정여행가 등 문화해설사를 위한 문화재 활용 전문교육과정으로 20명 정도의 문화해설사가 교육에 참여했다.
생생문화재 사업은 이미 양성된 인력을 문화재 전문교육 및 스토리텔링 교육 후 활용할 예정이다. 따라서 교육생은 총 5회 교육을 이수하고 『물 따라 걷는 인자수성 역사여행』 의 3가지 프로그램에서 스토리텔러 및 진행보조로 활동할 예정이다.
『물 따라 걷는 인자수성 역사여행』 프로그램의 참가 신청은 4월부터 수성평생학습포털(http:lll.suseong.kr) 또는 주관단체 ㈜컬처앤로드 문화유산활용연구소(☎02-719-1495)에서 가능하며 관련 기타사항은 수성구청 관광과(☎053-666-4923)로 문의하면 된다.
홍성주 수성구청장 권한대행은 “수성구민과 수성구를 찾는 관광객이 2km 반경 내에서 선사부터 근·현대까지의 역사를 품고 있는 지역의 문화재를 학습하고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며 이를 토대로 앞으로 문화재를 활용한 다양한 관광 상품을 개발 하겠다.”라고 말했다.
|